티스토리 뷰
노인 생활지원사 자격 및 급여 정보
자산@ 2022. 9. 17. 22:09근래 고령층의 증가로 인해 여러가지 복지가 생겨나고 있답니다. 특히 2020년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사업이 시작이 되었는데요. 정부의 이런 사업에 따라서 노인 생활 지원사는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의 업무를 처리하게되요.
생활 지원사가 하는 일
해당 지역 또는 인근 지역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의 독거노인 거주지를 방문하여 개인별 서비스를 담당하게된답니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받아 볼수 있는 지원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고 중점 돌봄과 일반 돌봄으로 나눠지게 되어 지셔요. 생활 지원사 1인당 14~18명의 노인을 관리하게된답니다.
생활지원사 급여 및 근무환경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 하는 주 5일제이에요.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5시간 근무를 하시게 되며 보통은 아침 9시에서 저녁 2시 30분까지 주 25시간 근로를 하시게됩니다.
저녁 타임은 12:30분부터 6시까지 근무를 하시게되요. 근무조건 중 단 1주에 12시간을 한 도로 한 연장근로 및 22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의 야간근로 및 주말근무를 함에 동의해요. 급여의 경우 주 5일, 일 5시간 근무로 120만 원 전후이며 4대 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생활 지원사 지원대상 자격
기본적으로 제한은 비교적 크게 없는데요. 그렇지만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다고 한다면 우대받아볼수가 있는데요. 복지관 등에서 공개모집을 통하여 선발을 해보게 되며 1년 단위의 기간제 근로자로 계약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에요.
생활지원사 교육
기본적으로 자격증이 요구되는것은 아니다보니 선발되면 직무교육을 받으셔야하게 되는데 총 15시간의 직무교육을 받아 보게 되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술 및 고위험 노인관리, 종사자 안전교육, 수행인력의 윤리의식, 노인 및 노화의 이해와 노인의사소통 및 상담, 연계가능 복지 및 지역사회 자원 이해, 시스템 전산교육을 받아 보게 되어 지시는데요.
노인 생활 지원사 모집
모집의 경우 지역의 복지관에서 공개 공고를 통하여 채용을 하게 되신답니다. 그로 인해 각 지역에 있는 복지관 사이트 등을 통하여 확인하시거나 복지관에 채용여부를 확인하시는 게 좋으실것같네요.